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노트북, 실화 바탕 로맨스 영화 추천

by 제인투게더 2024. 2. 15.

 

1. 영화적 배경

2004년 개봉한 영화 노트북은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입니다.
니콜라스 스파크스가 쓴 소설이 원작이며, 작가의 장모와 장인어른의 실제 이야기라고 알려져 화제가 되었습니다.
영화는 노아 역의 라이언 고슬링과 앨리 역의 레이첼 맥아담스가 주연을 맡았고 두 배우는 영화를 찍은 후에 공개 연인임을 발표하며 팬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며 많은 시상식에서 주목받았는데 특히 2005년 MTV 뮤직 어워드에서 최고의 키스상을 수상하며 명장면을 재현하면서 팬들의 환호를 받았습니다.
영화 노트북은 2016년 재개봉되었고 재개봉 영화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2. 영화 줄거리

1940년 카니발에서 17살의 노아는 앨리를 보고 첫눈에 반합니다.
이미 데이트 상대가 있는 앨리는 노아의 데이트 신청을 거절하지만 노아는 포기하지 않고 무모한 행동을 하며 무작정 사귀자고 마음을 고백합니다. 결국 앨리는 하는 수 없이 충동적으로 허락을 하게 됩니다.
영화는 현재 요양원의 모습이 나옵니다. 여기에는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노부인에게 매일 책을 읽어주러 오는 노신사가 있습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영화는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교차적으로 보여줍니다.
17살의 노아는 친구의 도움으로 더블데이트를 계획하였고 앨리와 첫 데이트를 하게 됩니다.
상류 사회의 교육을 받느라 틀에 박힌 일상에 갇혀 사는 앨리에게 노아는 자유분방한 모습을 보여주며 앨리를 즐겁게 해 줍니다. 해방감과 설렘을 느끼며 앨리는 노아와 급속도로 사랑에 빠집니다.
두 사람은 많은 시간을 함께하며 서로에게 더욱 빠져들게 되고 그들의 사랑은 앨리의 부모님까지 알게 됩니다.
앨리의 부모님은 노아를 집으로 초대하고 앨리와 다른 환경에 사는 시골 청년인 노아를 못마땅해합니다.
노아는 자신의 큰 꿈인 미래의 집을 짓는 목표에 대해 앨리에게 말하고 두 사람은 함께 하는 미래를 약속합니다.
사랑을 나누려는 그때 앨리의 친구가 들이닥치고 앨리는 부모님의 격분에 반항하지만 그들이 나누는 이야기를 들으며 깊은 상처를 받은 노아는 앨리를 두고 떠나버립니다.
앨리 부모님은 일찍 휴가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결정을 내리고 앨리는 노아와 강제 이별을 하게 됩니다.
노아는 자신의 어리석음을 사과하며 사랑한다는 고백과 함께 답장을 주면 어디든 달려가겠다는 편지를 1년간 매일 보냅니다. 하지만 앨리의 어머니에 의해 편지는 앨리에게 전달되지 못하고 365장의 편지를 쓸 동안 단 한 장의 답장도 받지 못한 노아는 앨리를 잊기로 결심합니다.
곧 전쟁이 발발하고 노아는 입대 후 참전합니다.
앨리는 간호조무사로 지원하여 전쟁 속의 부상병들을 간호합니다. 그러던 중 한 남자로부터 고백을 받고, 그와 연애하게 됩니다. 재력을 포함하여 모든 면을 갖춘 그를 앨리의 부모님도 무척 마음에 들어 하고, 앨리는 론의 청혼을 받아들입니다.
전쟁이 끝나고 돌아온 노아는 꿈에 그리던 저택을 사게 되고 앨리를 그리워하며 집을 고칩니다.
건축 허가를 받기 위해 찰스턴에 방문한 그는 우연히 앨리를 마주치게 되고, 키스하는 앨리의 모습을 보고 좌절합니다.
마침내 집을 완성하지만, 앨리의 상실감에 힘든 노아는 낮에는 노를 젓고 밤에는 옆집 과부와 함께 시간을 보냅니다.
결혼 준비에 한창이던 앨리는 신문에서 우연히 노아 관련 기사를 보게 되고 충격을 받고 쓰러집니다.
혼란스러운 앨리는 론을 찾아가고, 잠시 휴식을 가지고 싶다고 말한 후 마음을 정리하기 위해 노아를 찾아갑니다.
7년 만에 만난 두사람은 서로의 근황에 관 이야기를 나누고 추억을 나누며 어색함을 달랩니다.
그리고 현재로 다시 돌아와 노신사의 자식들이 요양원을 찾아오고 노신사와 노부인이 바로 노아와 앨리의 모습임이 밝혀집니다. 다음날 노아는 앨리에게 집 근처의 강으로 데리고 가서 멋진 장관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폭우가 쏟아지고, 두 사람은 빗속에서 서로 쌓여있던 편지에 관한 오해를 풀게 되고, 격정적인 키스를 나눕니다.
아침에 일어난 앨리는 자신이 바라던 강이 내려다보이는 화실에서 그림을 그리고 행복을 느끼지만, 앨리의 어머니가 집을 방문하고 편지 뭉치를 돌려주며 현명한 결정을 내리라고 당부합니다.
두사람은 다툼을 벌이고, 앨리는 론에게 돌아가게 되고 혼란스러워하지만 결국 자신의 사랑은 노아임을 깨닫고 짐을 싸서 노아에게 돌아옵니다.
이야기를 다 듣고 잠깐 정신이 돌아온 노부인은 노아를 알아차리고 두사람은 과거 시절의 모습으로 돌아가 함께 춤을 춥니다. 하지만 금세 다시 과거를 빠져나온 노부인은 소리를 지르며 노신사를 거부하고 노아는 괴로워합니다.
심장질환이 있던 노아는 위독해져 앨리를 찾아가지 못하고, 치료 중에 앨리를 찾아간 노아는 다시 정신이 돌아온 앨리와 대화를 나누고 두 사람은 영원한 사랑을 속삭이며 노아와 앨리는 손을 잡고 함께 세상을 떠납니다.
 

3.총평

상류사회의 한 여성과 시골 청년으로 살아가는 한 남성과의 사랑 이야기는 다소 진부하게 느껴질 수도 영화 소재이지만, 라이언 고슬링과 레이첼 맥아담스 두 연기파 배우의 열연으로 영화 관객들에게 충분한 감동을 선사하였습니다.
또한 두 사람이 영원한 사랑을 약속하며 함께 세상을 떠나는 모습은 눈물을 자아내며 잊지 못할 명장면을 만들어냈습니다.
 
 

댓글